PC서버 구축사례 – 주식회사 샐보 – 웹서버&FTP서버
소방관련 제품 쇼핑몰인 주식회사 샐보에서 웹서버와 FTP서버 구축을 의뢰하셨습니다. 방문자 수가 많지 않기에 회사 사무실내에서 직접 운영하시기로 결정했습니다. 자체적으로 웹서버를 운영하실 경우 정전 등의 사고에는 접속이 되지 않을 경우를 감수하셔야 합니다.
1년 전에 파일서버를 구축해드린 고객사인데 추가로 요청하셨고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도 의뢰하셨습니다. 제공해 주신 PC는 2008년에 구매하신 삼성 매직스테이션입니다.
서버용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원래 달려있던 CD-ROM 베이나 멀티리더기 등의 필요없는 부품은 모두 제거한 상태입니다. 그래야 불필요한 발열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일단 이 PC가 어디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한지 매뉴얼을 찾아서 확인해 봅니다.
메모리는 최대 8기가인데 이미 8기가를 모두 사용중이었습니다. CPU는 AMD 페놈 쿼드코어 9700까지 업글이 가능하네요.
현재 장착된 CPU는 구매당시 순정이었던 애슬론 듀얼코어 4400입니다. 페놈 쿼드코어는 매뉴얼상의 9700 보다 더 상위모델까지 출시되었는데요. 아마 PC가 제조되던 시기에는 9700이 최신 CPU였던 것 같습니다.
중고 부품을 저렴하게 구매 가능한 알리를 검색해보니 9600이 가성비가 좋은것 같아서 고객사께 권유드리고 업그레이드를 결정했습니다. 솔직히 워낙 옛날 제품이다보니 피부로 느낄만한 업글 체감은 크지 않을것 같다는 의견도 드렸습니다.
업그레이드 하는 김에 서버 내부 청소도 해드릴 겸 일단 뚜껑을 열어봅니다.
1년 동안 사용하다보니 먼지가 꽤 있긴 했지만 설치환경이 나쁘지 않았는지 간단한 먼지털이만 해도 금세 깨끗해졌습니다.
먼저 CPU를 교체합니다. AMD CPU는 소켓구조상 뽑을때 소위 무뽑기 현상 때문에 부품이 손상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다행히 손상없이 기존 CPU를 제거합니다. 1년 동안 열심히 일해준 애슬론 듀얼코어 4400을 쉬게하고 알리에서 구매한 페놈 쿼드코어 9600으로 교체합니다.
고객 서비스 차원에서 쿨링팬도 신품으로 업글 교체해드렸습니다. 슬림피씨는 좁은공간의 특성상 쿨링팬도 주기적으로 청소나 교체해드릴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존 팬보다 덩치가 커서 혹시나 케이스 뚜껑이 닫히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다행히 아슬아슬하게 케이스에 들어맞네요.
부품 업그레이드를 완료하고 운영체제도 업그레이드 해드렸습니다.
작년에 구축해드릴때는 우분투 서버의 LTS 최신 버젼이 20.04였는데 올해 중반에 22.04가 출시되었죠. 아시다시피 우분투 리눅스는 짝수 해에 장기 지원버젼인 LTS가 나옵니다.
20.04를 22.04로 판올림 해드리는 작업을 진행합니다.